PD수첩 1353회에서는 거품붕괴 거래절벽과 아파트값에 대한 주제를 가지고 다룬다고 하니 요즘들어 집을 산 분들은 관심있게 보셔야 할것 같습니다.
금리인상의 후폭풍이 거센것이 현 시점입니다.부동산 시장은 가파르게 얼어붙었고 새로운 투자자가 유입된 가상자산과 주식시장도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이죠...
방송에서는 초저금리 시대가 막을 내리고 고금리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된 자산 시장의 변화를 1회,2회 걸쳐 집중 조명합니다.
부동산 시장 거품붕괴 1부
PD수첩은 부동산 시장의 방향성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하여 여론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무주택자와 유주택자 다주택자가 참여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조사에서 국민들은 어떤 전망을 했을까요?
부동산 가격이 향후 어떤 방향으로 가기를 바라는가에 대한 질문에는 상승하기를 원한다(9.5%)에 비해서 하락기를 원한다(63.8%)가 크게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락을 희망하는 이유
부동산 가격 안정으로 경제 균형 발전(30.6%)과 내 집 마련 기회 확대(28.7%)를 이유로 꼽았습니다.
조사대상은 전국 19세 이상 남녀 1000명 ,무주택자 368명,주택 보유자 632명으로 조사기간은 2022년 11월8일,9일 입니다.
고점에 아파트를 매수했던 이들은 어떤 상황일까요?
지난해 5월 광명의 한 아파트를 구입한 직장인 A씨.그는 요즘 본인이 매수한 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는 실거래가를 보면서 심란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조금 성급하게 샀던 게 아닌가 생각도 들고 만약 집값이 반 토막이 난다면 하루하루 사는 게 고통그럽지 않을까"
미분양 유령 아파트
미분양 아파트 계액자들의 속앓이도 늘어나고 있는 상황인데요...
11억이 넘는 고분양가 때문에 계약을 망설이긴 했지만 학군때문에 대구의 ㅇㅇ아파트에 청약을 넣었다는 계약자들.그러나 해당 아파트가 대거 미분양이 난 사실을 알고 '유령 아파트'에 살게 되는 건 아닌지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건설사들도 비상인데요...줄도산으로 이어질 수 있는 미분양이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9월 기준으로 전국에서 4만 1604호가 미분양이 되었는데요 올해 안에 5만호가 분양 시장에 쏟아질 예상이라고 합니다.
"지난 정부에서 폭들세 반영을 해서 분양가가 책정되다 보니까 그런 경우에는 지금 소비자들이 내가 거품 폭탄을 떠 안은건가?그렇게 인식하는 순간 안 사게 되는 겁니다." - 김성달 경실련 정책국장
부동산 하락세 언제까지 지속 될 것인가에 대하여 PD수첩에서 심층 취재 하였다고 합니다.
거품붕괴1회 -거래절벽과 아파트값은 오늘밤 10시 30분에 방송합니다.